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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향 106회정기 연주회 평_意慾的(의욕적)인 演奏(연주) 본문
意慾的(의욕적)인演奏(연주)
1963년7월12일 조선일보
意慾的(의욕적)인演奏(연주)
시향106회 정기공연
시향 제106회 정기연주회는 1963년도 상반기를 장식한 최종적인 연주회로
「레퍼터리」에 있어서도 그러하거니와 음악의 실천력이 의욕적이었다.
맨 첫 번 연주된 백병동곡의 “교향적 심장”은 비교적 충실한 작품으로 우리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었다.
제2장에 매장된 영혼이 내용의 빈곤성을 면치 못했으나 제1악장 생의의미 제3장 1961년등은 음악적 연상작용을 잘살린 문학적 작품이었다.
연주는 재현자의 창작이기도 하지만 작자의 의도를 잘 전달한 연주이었다.
다음 「베토벤」곡의 교향곡 제2번 D장조는 이번 연주에 있어서 가장 인상적이었다.
제3악장 「스켈쪼」의 「템포」가 다소 느리기는 했으나 곡 전체의 「밸런스」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고 「베토벤」 음악의 일면을 여실히 보여주었다.
김정선양의 「피아노」로 연주된 「슈트라우스」곡의 『피아노와 관현악을 위한 광무곡』 D단조
「알레그로 비바체」 는 「슈트라우스」적 낭만을 발휘하기에 충분 했으나 「피아노」가
관현악과 같이 좀 더 「다이나믹」한 연주였으면 했다.
체험은 좋은 연주를 가능화 시킬수 있느니 만큼 김양의 장래가 유망하다.
끝으로 「거슈인」 곡의 음시 『파리의 아메리카』인 은 대체로 호연.
몇 해전 「심포니 오브 디 에어」 가 서울에 와서 연주 했을때의 연주에 못지 않은
연주이기는 했으나 「트럼펫 솔로」 나 관들의 연주는 치명적인 동양인의 약점을 면할길이 없었다.
시향은 초연인 이 현대음악에서 유물적인 현대적 감각을 과시하기에 족했다.
-박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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